본문 바로가기

- English Study/- Daily Grammar

- Daily Grammar. Day 60, 관계대명사

반응형

 

관계대명사

 

I know a girl who is very clever.

주격 관계대명사

 

 

[Explanation]

 

관계 대명사 : 관계사접속사라는 2가지 역할을 합니다. 즉, 관계 대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주는 접속사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선행사를 대신 나타내주는 대명사 약할을 합니다. 절과 절을 관계대명사를 통해 연결해주므로 한마디로 말해서 두 섬을 연결시켜주는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관계 대명사는 선행사가 무엇이 나오느냐에 따라서, 그리고 관계 대명사가 절에서 무슨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서 각기 다른 관계 대명사가 나오게 됩니다.

 

선행사와 주격

사람 : who

동물/사물 : which

사람/동물/사물 : that

선행사 포함 : what

 

관계대명사절에서 주어 역할을 하는 관계대명사를 주격 관계대명사라고 합니다. 선행사가 사람일 때의 주격 관계대명사는 who가 나오고, 사물이나 동물이 선행사일 때 which가 관계대명사로 나와야합니다. 선행사로 사람과 사물이 함께 나올 때는 that을 사용해야 하며,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므로 선행사를 따로 쓸 필요가 없습니다.

 

- 주격 관계 대명사가 나올 때 자주 등장하는 문장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어 + 동사 + 명사(선행사) + [관계대명사(주격) + 동사(be동사/일반동사) ~].

*주어(선행사) + [관계대명사(주격) + 동사(be동사/일반동사) ~] + 동사 + ~.

*주어 + 동사 + 전치사 + 목적어(선행사) + [관계대명사(주격) + 주어 + 동사 + ~].

 

 

[Points]

 

1. 선행사가 사람이면 who사물이면 which를 사용한다는 것을 기억한다.

 

2. 관계대명사가 절에서 어떤 격으로 사용되었는지 확인한다.

 

 

[Examples]

 

A) Tom is a boy who writes well. - 탐은 글을 잘 쓰는 소년이다.

=> who 는 a boy 를 선행사로 취하고 있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B) The book which is on the desk is mine. - 책상 위에 있는 책은 내꺼다.

=> 선행사(The book) 가 사물이라 which가 나오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