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nglish Study/- Daily Grammar

- Daily Grammar. Day 57, 'all' 과 'whole'의 차이

반응형

 

 

'all' 과 'whole' 의 차이

 

I spent all the money. / I spent the whole money.

all/whole의 차이

 

 

Explanation

 

every, each, all의 구별 못지 않게 차이점을 알아 두어야 할 대명사들이 있습니다. all과 whole이 그것입니다.

 

*All

all이 대명사로 사람을 가리킬 때는 복수동사로 받고, 사물을 가리킬 때는 단수동사로 받습니다. 형용사일 때, 복수명사와 불가산명사를 모두 수식하며 한정사와 함께 쓰일 경우에는 한정사 앞에 위치해야 합니다. 대명사로 가산명사를 받을 때는 복수취급을 하고, 불가산 명사를 받을 때는 단수취급을 해야 합니다.

 

=> all + 한정사 (the, these, her...) + 명사 (o)

 

*Whole

all과 같이 "모든"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all은 항상 한정사의 앞에 위치하는 반면, whole은 한정사의 뒤에 위치합니다. 복수명사와 고유명사, 특히 지명등을 직접 수식할 수 없다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 the + whole + 명사 (o)

=> the + whole + 복수명사/고유명사 (x)

=> the + whole + of (x)

 

 

Points

 

1. all whole의 한정사 위치의 차이를 기억한다.

 

2. 명사, 한정사의 위치를 확인하여 어떤 대명사가 나와야 하는지 파악한다.

 

 

Examples

 

A) He gave away all his money. - 그는 모든 돈을 다 줘 버렸다.

=> [all + 한정사(the, these)+명사]와 같은 구조가 되어야 합니다.

 

B) I hope all goes well with you - 모든 일이 잘 되길 바래.

=> 여기에서 all 은 대명사로 쓰였습니다.

 

C) The piano seemed to occupy the whole room. - 그 피아노는 방 전체를 차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 [the + whole + 명사] 의 구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