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nglish Study/- Daily Grammar

- Daily Grammar. Day 67, 계속적 용법

반응형

 

 

계속적 용법

 

I have two dogs, which are black.

관계 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Explanation]

 

관계대명사의 앞에 콤마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것을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기본적으로 공부한 콤마가 없는 관계대명사는 한정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한정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에서는 관계사절을 해석한 후에 그 수식을 받는 선행사를 해석합니다. 하지만 계속적 용법에서는 순차적으로 해석을 합니다. 즉, 선행사를 해석한 후, 그 선행사를 관계대명사절에 가지고 들어가서 해석을 하면 됩니다. 계속적으로 해석을 하라는 의미에서 '계속적 용법'이란 이름이 붙었나 봅니다. 계속적 용법과 한정적 용법의 해석 차이가 많이 나지는 않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질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계속적 용법의 경우에 관계대명사는 접속사 + 대명사로 바꾸어 사용할 수가 있으며, 이때 접속사는 문맥에 따라 결정됩니다.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불가능하며, that은 이 용법에 사용될 수 없습니다.

 

 

[Points]

 

1. 관계 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다.

 

2. 관계사 that은 계속적 용법으로 쓸 수 없다.

 

 

[Examples]

 

A) She has a house, which is near here. - 그녀는 집에 있는데, 이 근처이다.

=> which 는 a house 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 대명사입니다.

 

B) I praised the boy, who was so honest. - 난 그 소년을 칭찬했는데, 그가 정직했기 때문이다.

=> who 는 the boy 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 대명사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