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nglish Study/- Daily Grammar

- Daily Grammar. Day 64, 관계대명사 [5]

반응형

 

 

관계대명사 [5]

 

I know a boy who likes reading.

관계대명사 절에서의 수의 일치

 

 

[Explanation]

 

관계대명사에서 또 한가지 주의해야 할 것이 수의 일치입니다. 특히 주격 관계대명사의 경우 그 선행사의 수에 따라 관계사절의 동사 수가 좌우된다는 것을 아는지 모르는지 확인하는 문제가 종종 출제됩니다.

 

선행사가 되는 명사가 관계사절에서 주어로 사용이 되므로 당연히 이 수에 따라 동사의 수가 결정이 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지만, 관계사인 who, which 등은 의문사로 사용이 될 때는 단수 취급을 했었기 때문에 종종 혼동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관계 대명사절의 동사도 수를 취급하는 것에 관해서는 여느 동사와 같습니다. 즉 선행사(명사)가 단수이면 단수동사를, 복수이면 복수동사를 사용해야 하고, 불가산 명사일 때는 단수동사를 취합니다.

 

 

[Points]

 

1. 선행사가 단수인지 복수인지 확인한다.

 

2. 관계사절의 동사가 선행사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Examples]

 

A) I want to see a boy who is honest. - 난 정직한 소년을 만나고 싶다.

=> who 가 a boy 를 선행사로 받는 주격 관계 대명사 이므로 수를 맞춰 is 를 씁니다.

 

B) These are the books that were written by him. - 이것들이 그가 지은 책이다.

=> that 이 the books 를 선행사로 받는 주격 관계 대명사 이므로 수를 맞춰 are 를 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