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nglish Study/- Daily Grammar

- Daily Grammar. Day 65, 관계사절

g_u_u 2019. 3. 5. 22:37
반응형

 

 

관계사절

 

I bought a book which was written by him.

관계사절의 능/수동

 

 

[Explanation]

 

선행사가 관계사절에서 주어의 역할을 하는 주격 관계 대명사에서 동사의 수를 결정하는 것과 함께 기억해야 할 중요한 것이 또 하나 있습니다. 동사가 능동을 취해야 하는지 수동을 취해야 하는지도 파악해야 합니다.

 

동사의 수는 선행사만 찾으면 쉽게 결정할 수는 문제지만, 능/수동의 구별은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습니다. 사람이라고 해서 항상 능동으로 사용되거나, 사물이라고 항상 수동으로 사용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일단 문맥을 봐야 합니다. 선행사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선행사가 주어가 될 경우에 사용되는 동사가 맞는지, 그리고 그 동사에 목적어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합니다. 목적어가 수동태에서는 주어로 전환되므로 관계사절에 목적어가 있다면 수동태가 아닐 확률이 많지만 그것도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능동태에서 목적어가 2개인 문장도 있으니까요. 그러므로 마지막으로 해석을 해보는 것이 확실합니다.

 

문맥을 파악하고 해석을 꼭 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Points]

 

1. 관계사절 동사의 형태가 선행사와 맞는지 문맥을 파악한다.

 

2. 동사가 능동(수동)을 취해야 하는 지를 해석으로 확인한다.

 

 

[Examples]

 

A) Do you know the girl who is wearing the red dress? - 빨간 드레스를 입은 소녀를 아니?

=> who 는 the girl 을 선행사로 하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드레스를 입고 있는 주체이므로 능동형을 씁니다.

 

B) I have a friend who is raised by his lone mother. - 홀어머니 밑에서 자란 친구가 있다.

=> who 는 a friend 를 선행사로 하는 주격 관계 대명사입니다. 홀어머니에 의해 키워졌으므로 수동태로 씁니다.

반응형